이번 글은 조금 부정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 하루에도 급등, 급락을 반복하는 주식시장에서 조금 일반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주식 매매 시도 해봤어요. 모든 투자 전문가들이 말합니다. 제 글에서 언급된 존 리 대표님도 말했었죠. 기업가치에 투자를 하라. 그렇지만, 전 9월부터는 오를 게 눈에 보이는 종목을 찾아서 투자하기를 시도했어요. 물론 모든 부분이 성공은 아니었어요. 당연한 결과였어요. 제가 여러 사실과 판단으로 내린 주관적인 결정이니까요. 예상과 틀어지는 상황이 당연한 것이 주식시장이라고 생각했기에 그렇게 정신적으로 무너지거나 했던 적은 없었어요. 그렇다고 매매를 하면서도 시세창을 하루 종일 쳐다보지도 않았어요. 시세창을 쳐다보긴 했어요. 하지만 시세창만 쳐다보진 않았어요. 왜냐하면 주가가 100,200 원 오르락 내리락할 때마다 심장이 지하로 떨어지거나, 구름을 탄 기분을 온전히 흡수해 버린다면 일단 그 주식에서 지고 들어간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항생 마인드 컨트롤을 했어요.

우선은 누구나 말하듯이 일일 매매는 좋은 방법은 아니에요. 자칫 운이 좋아 구름을 탈 수도 있지만, 꼭대기에서 허우적댈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저는 주식 증권 단체방, 카톡 방을 이용하지 않았어요. 누군가의 매수, 매도 신호에 로봇 매매, 뇌동매매를 하지 않았어요. 저의 일일 매매의 종목 선택은 제가 가장 잘 알고 있는 기업을 위주로 차트 패턴을 분석했고, 공시정보나 뉴스 기사들에 주목했어요. 또 주식투자는 한국투자증권 앱을 이용했어요.

 

저의 주관적인 단기 매매 일지입니다. 가벼이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당.


                                                                    9월 1일

 

 

 

 

9월 1일의 매매일지

 

일일 매매에 선택에 있어서 종목은 당연 그날에 이슈가 되는 테마주였어요. 일일 매매의 첫날을 당연 크지 않은 금액으로 도전해 봤어요. 수익은 크지 않지만 소중해요...ㅎ

 

 


                                                                  9월 2일

 

 

 

 

9월 2일의 매매일지

 

9월 1일의 매매와 같은 방식으로 '연습하자'라는 마인드로 조금씩 다른 주식들도 건드렸어요. 물론 보합권인 종목들도 있었지만, 전 저의 촉을 신뢰하지 않았기에 뚜렷한 근거가 없다면 당일 매매를 했습니다.


                                                                  9월 3일

 

 

 

 

9월 3일의 매매일지

 

이 날은 기억에 조금 평소보다 비중을 높여서 매매를 했어요. 그래서인지 시세창을 다른 날보다 많이 봤어요. 그리고 불안한 마음에 오르락내리락 하는 시세창 보기를 놓지 못하다가 팔아버렸어요. 심리전에서 졌던 매매네요. 물론 팔고 나서 3% 정도 올랐던 거 같아요. 모 가수의 컴백 시기와 동시 치솟았던 엔터 주네요. 이때 생각한 게 주식매매에 있어서 자기의 기준이 있는 게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비중 익절 손절 등등..


                                                                 9월 4일

 

 

 

 

.

9월 4일 매매일지

 

금요일의 주식시장을 항상 조심스러워요. 물론 매일 매매를 시작한 후로 가장 큰 수익을 안겨준 매매였어요. 욕심부리지 않고 용기 있게 팔았어요. 물론 팔고 나서 더 오르더니 상한가를 쳤어요. 사실 월요일에 더 오를 수 있는 종목이지만, 확실한 정보가 없는 개인 단기 매매는 자신의 목표치만 채우면 욕심부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요. 제 개인적인 생각이어요.


주식 매매일지 단기를 넘어 초단타라고 하나요... 어쩌면 부정적인 시선일 수도 있는 그런 매매를 적어봤어요.

혹여나 저의 블로그에서 주식 카테고리가 너무 잠잠해서 주식을 안 하는구나 생각하실까봐,ㅎㅎ

아직도 공부하고, 주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기록하려 요롷게 매매 일지 기록을 남겨 봤네요.

 

 

 

다들 코로나로 힘든 시기에 모두들 힘내시고, 건강에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

 

 

 

 

 

 

 

 

 

 

+ Recent posts